여드름이란?
- 여드름은 피지선의 만성적인 염증을 유발하는 질환으로 주로 사춘기 청소년에게 호발하지만 20- 40대에서도 발생할 수 있고 주로 피지가 많이 분비되는 얼굴, 목, 가슴에 잘 나타납니다.
- 여드름이 생기는 데는 여러 가지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데 성호르몬의 증가로 인한 피지의 과다 분비되고, 모공이 증가된 피지와 각질 등으로 막혀 이 속에 세균 등이 증식하여, 염증반응을 일으킴으로써 여드름이 시작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모낭주위의 염증이 악화되면'농'이 생길 수도 잇고 비대해진 결절 등의 보다 심한 상태로 진행할 수 있어 호전 후에도 다양한 형태의 보기 싫은 흉터를 남깁니다.
- 여드름은 증세에 따라 치료가 달라지는데 화장품이나 일반적인 피부관리로만 개선되기 어렵습니다. 여드름의 형태와 심한 정도에 맞게 피부과 전문의의 판단과 지시에 따라 주기적이고 꾸준한 치료가 필요할 수 있으며, 특히 초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심각한 미용상의 문제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여드름 치료의 일반적인 원칙은 피지가 과다하게 생성되는 것을 억제시키고 배출을 촉진하며, 세균의 증식을 막아 염증을 감소시키는 것입니다. 그리고 다양한 처치를 통해서 심한 염증성 병변, 농성 병변, 흉터를 치료합니다.
다양한 국소제제와 경구약이 있으며 피부과에서 시행하는 여러 여드름 처치 및 피부관리나 레이저 등이 치료에 필요할 수 있습니다.